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단독] 원주 폐기물재활용사업장 건립 '의혹투성' 
상태바
[단독] 원주 폐기물재활용사업장 건립 '의혹투성' 
  • 원주/ 안종률기자 
  • 승인 2022.05.19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가과정·공사 불법으로 드러나
사업계획변경 주민들 전혀 몰라

강원 원주시 귀래면 용암리에 주민들이 전혀 알지 못한 폐기물처리 사업장이 건립 중이어서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용암리 사업 현장은 지난 2020년 당초 폐비닐 처리 사업장 건립을 위해 주민공청회를 열었으나 주민들 반대로 무산됐다. 이후 사업자는 폐비닐 처리에서 폐기물 재활용시설로 사업계획을 변경했다.

이 역시 집단 민원시설임에도 불구하고 시는 사업계획 변경에 따른 공청회를 열지 않고 변경 사실을 주민들에게 고지하지 않은 채 같은 해 마지막 날인 12월 31일 부랴부랴 건축허가를 내준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이달 초 건축허가 표지판도 없이 4950㎡ 부지에 공사가 진행돼 의심을 한 주민들이 사업자 측에 문의한 결과 "창고를 짓는다"고 했지만 확인 결과 폐기물재활용 사업장이 들어서게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주민들은 허가과정 및 심의위원 공개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건축허가를 위해 있지도 않은 ‘구거’를 도면에 표기하고 이를 시는 확인도 하지 않는 등 허가과정에서의 석연치 않은 의혹과 특히 폐기물 1%이하에 순환골재이어야 하는 바닥재는 폐아스콘이 다량 섞인 불법폐기물로 약 1m 두께로 현장 전체 바닥을 깔고 기초를 마친 건물동에는 약 2m 가량의 폐기물 등 총 290t 가량을 쏟아 부은 것으로 추산돼 건립과정에서의 불법행위도 드러나고 있다.

주민들은 “일련의 과정에서 밝혀지듯 허가를 내준 시 공무원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오수로 인해 주변 농지 피해 및 주거환경 침해 등이 예상돼 폐기물재활용 사업장이 들어서는 것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 허가 취소를 위해 강력히 투쟁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편 시 자원재생과 관계자는 “현장에 가본 결과 폐아스콘이 다량 섞인 불법폐기물이 확인됐기에 수거지시 등 이에 따른 합당한 조치를 하겠다”고 말해 바닥과 함께 기초를 마친 총 678.4㎡ 2개 건물동 역시 철거가 예상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원주/ 안종률기자 
iyahn@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