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미얀마 군정, 국가비상사태 6개월 연장…"총선 준비 시간 필요"
상태바
미얀마 군정, 국가비상사태 6개월 연장…"총선 준비 시간 필요"
  • 미디어팀/ 이현정기자
  • 승인 2022.08.01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얀마 사형 집행 반발 시위
미얀마 사형 집행 반발 시위

미얀마 군사정권이 국가비상사태를 6개월 연장했다.

1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미얀마 군정은 내년 2월 1일까지 국가비상사태를 연장한다고 전날 발표했다.

군정은 국가가 안정을 되찾고 총선을 준비하는 데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연장 이유를 밝혔다.

쿠데타 수장인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은 지난해 TV 연설에서 총선이 2023년 8월까지 치러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후 군정은 총선에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등 장기집권을 위한 계획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얀마 헌법에 따르면 비상사태는 최대 2년까지 선포될 수 있다. 처음 비상사태를 1년 선포할 수 있고, 두 차례에 걸쳐 각각 6개월 연장이 가능하다.

지난해 2월 1일 쿠데타를 일으켜 비상사태를 선포한 군부는 올해 1월 말 국가비상사태를 6개월 연장한 바 있다.

국가비상사태 연장은 군부가 민주 세력을 탄압할 명분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미얀마 군부는 재작년 11월 치른 총선이 부정선거라고 주장하면서 지난해 2월 쿠데타로 권력을 장악한 뒤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 등 민주 진영 인사들을 대거 체포했다.

또 쿠데타에 반발하는 시민 등 반대파를 무력으로 진압하면서 유혈 참사가 계속됐다.

군정은 지난달 23일에는 반대 세력인 민주주의민족동맹(NLD) 소속 표 제야 또(41) 전 의원과 민주화운동가 초 민 유(53) 등 4명에 대한 사형을 집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