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전문의 칼럼] 인비절라인, 디지털 방식의 치아 교정 시 체크사항은?
상태바
[전문의 칼럼] 인비절라인, 디지털 방식의 치아 교정 시 체크사항은?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2.08.23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지런한 치열 상태는 발음이 새지 않아 명확하게 말을 전달할 수 있고 웃을 때에도 깔끔하고 세련된 인상을 준다. 또한 치아의 주 기능인 저작기능에 있어서도 음식을 고루 씹을 수 있고 밥을 먹다 입 밖으로 음식물이 튀어나가는 일도 적다.

이렇듯 심미적, 기능적 문제로 인해 일상생활 속 불편함을 느끼는 많은 이들이 치아교정을 고려한다. 치아 교정 장치는 자가 결찰 교정, 투명교정, 설측교정, 앞니교정 등 종류가 다양해 환자의 구강구조 상태에 따라 적합한 장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메탈 브라켓은 내구성이 강하고 고정력이 좋지만 눈에 너무 띄는 단점으로 인해 외모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 성인들에게 자칫 외모 콤플렉스를 유발할 수 있다. 이에 투명교정 방법을 선택하기도 한다.

그 중 인비절라인은 브라켓을 이용하여 치아를 고정시키는 방식이 아닌 투명 레진으로 된 틀을 이용하여 치열을 교정하는 시술이다. 전용 스캐너인 아이테로2로 교정 치료 계획을 세운 뒤 치아 이동 경로 및 치료 기간 등을 예측하여 장치를 장착한다. 이후 단계별로 교정 장치를 교체하며 치아를 이동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해당 교정 장치는 착용감이 우수하며 치료 도중 장치를 탈부착 할 수 있어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다. 특히 투명 강화 플라스틱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심미적 부담감이 낮은 것이 특징이다.

인비절라인은 교정력이 좋아 주걱턱이나 돌출입 등 다양한 부정교합 치료에 사용된다. 탈부착되는 만큼 치료 중에도 환자가 원하는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으며 심미적인 문제, 청결 문제 발생 우려가 적어 많은 이들이 만족스러워한다.

다만, 치료 기간이 길고 높은 기술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최첨단 장비를 바탕으로 철저한 치료 계획을 세우고 꼼꼼하게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전국매일신문 칼럼] 조병주 노원 샤인치과교정과치과병원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