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주호민 "아동학대 신고당한 교사 선처 탄원서 낼 것"
상태바
주호민 "아동학대 신고당한 교사 선처 탄원서 낼 것"
  • 이현정기자
  • 승인 2023.08.02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에 입장문…"녹음 비난받을 일이란 생각 당시에 못해" 해명
"신고 외 다른 선택지 없는 제도 개선돼야"
웹툰 작가 주호민 [연합뉴스]
웹툰 작가 주호민 [연합뉴스]

웹툰 작가 주호민이 특수교사를 아동학대 혐의로 무리하게 신고했다는 논란과 관련, 재판 중인 해당 교사에 대해 선처를 구하는 탄원서를 내겠다고 2일 밝혔다.

주 작가는 이날 자신의 유튜브 계정에 올린 입장문에서 이번 일로 같은 반 아이들과 학부모, 모든 특수교사, 발달 장애 아동 부모들에게 실망과 부담을 줘 미안하고 죄송하다고 전했다.

이어 발달장애가 있는 자신의 자녀에 대해 소개한 뒤 당시 문제가 된 행동, 그리고 이후의 상황을 설명했다.

특히 아이에게 녹음기를 들려 보냈던 것에 대해 "그간 학대 사건들에서 녹음으로 학대 사건을 적발했던 보도를 봐왔던 터라 이것이 비난받을 일이라는 생각을 당시에는 미처 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또 상대 교사의 입장을 언론 보도를 통해 처음 봤다면서 "경위서를 통해 교사의 처지를 처음으로 알게 됐고 직위 해제 조치와 이후 재판 결과에 따라 교사의 삶이 크게 위협받을 수 있다는 것에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여기까지 와버렸지만 지금 이 상황에서라도 가능한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해당 교사에 대해 선처를 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신고를 권장하는 제도가 바뀌어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주 작가는 사건 발생 후 교사 면담을 하지 않고 바로 고소한 데 대해 "모두 뼈아프게 후회한다"면서 당시 교육청과 교장에게 문의했지만 분리를 가능하게 하면서도 교사에게는 사법 처리를 하지 않도록 하는 다른 방법이 있다는 안내를 한 곳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시에는 결국 학대 혐의로 고소를 해야 교사와 분리될 수 있다는 것만이 저희에게 남은 선택지였다"면서 "신고를 권장하도록 설계된 제도 속에서 이를 이용하는 선택을 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 작가는 전날 해당 교사에게 만남을 청했지만 교사 측에서는 주호민 측 입장을 공개하면 내용을 확인한 후 만남을 결정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했다.

주 작가는 지난해 자신의 발달장애 자녀를 가르치던 특수교사를 아동학대 혐의로 신고했고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당시 주 작가는 동급생 앞에서 신체를 노출하는 등 돌발행동으로 통합학급(일반 학생과 함께 수업받는 학급)에서 특수학급으로 분리된 뒤 특수 학급의 교사가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최근 교권 침해 행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면서 주 작가의 행동이 논란이 됐다. 경기도교육청은 전날 이번 일로 직위해제됐던 특수교사를 복직시켰다.

[전국매일신문] 이현정기자
hj_lee@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