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윤병화의 e글e글] 난세의 영웅 오리 이원익
상태바
[윤병화의 e글e글] 난세의 영웅 오리 이원익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2.04.19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병화 미래정책포럼 상임대표

난세에 영웅이 출현한다는 말이 있다. 이럴때 옛 역사를 되새겨 보며 마음을 추스린다.

''역사속 '오리 이원익'을 생각한다 ''그분은 199대 1의 승리자였다. 파격적인 진급을 해 현지에 부임한 이순신은 당시 ''경상 좌수사 박 홍'' ''경상 우수영 원 균'' ''전라 우수사 이억기'' 그 울타리에 전라 좌수영  절도사로 부임했다. 예나 지금이나 군대 조직에서 파격적인 계급장을 달고 부임한 장수를 보고 순순히 인정하고 가만 있었을리는 없는 것이다.

1597년(정유년) 2월 원균의 모함으로 이순신은 ''한산통제영''에서 체포된다. 한양으로 압송되어 ''국형장''이 열리고, 선조가 지켜보고 있는 가운데 문무백관(200명) 모두가 "이순신은 역적이오니 죽여야  마땅하옵니다"를 외친다.

아침부터 다음날 새벽까지 읍조하며 임금(선조도 속으로는 동조 함)을 압박하고 있으니 이순신을 발탁해주고 6계급 파격 진급에 힘을 써준 유성룡까지도 ''공은 공, 사는 사''라고 하며 이순신을 죽여야 한다는 문무백관들의 의견에 반대하지 못한다. 당시 이순신의 누명 상황이 어떠한지 미루어 짐작이 간다.

이틀이 걸려도 이순신 형 집행을 못하고 있었던 이유는 당시 영의정 겸 도제찰사(국가 비상사태 직무 총사령관)인 '오리 이원익' (1547~1634)이 임금의 어명으로 전시상태의 모든 권한을 쥐고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 전시상태에서는 임금과 문무백관들이 이순신을 ''죽여야 한다'' 외쳐도 이원익의 승락 없이는 선조임금도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다. 이원익은 거듭되는 선조의 형 집행 재촉에, 청사에 길이 남는 그 유명한 명대사로 고한다.

"전하께서 전시에 신을 폐하지 못하시는 것처럼, 신 또한 전쟁중에 삼도수군통제사인 이순신을 해임하지 못하옵니다" 이원익의 이 말에 선조도 체념 하고 이틀이나 걸린 이순신 '국형장'에서 문무백관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도체찰사가 그리 말을 하니 이순신이 죄가 없는가 보구나!" 오직 한사람의 곧고 바른 판단과 집념으로 199명의 고집을 꺽는다. 드디어 이순신은 사형을 면하게 된다. 

당시 문무백관 199명 대 1, 이원익 한 사람만이 반대를 하여 이순신을 살려 낸 것이다. 자신을 낮추고 오직 나라와 백성만 떠받든 공복, 그가 있으면 온갖 사물이 제 자리를 잡게 되는 소박하고 비범한 조선의 대표적 청백리! 초가집에 살았던 조선의 명재상 오리 이원익 대감. 

세월은 400년이 지나고 시대만 수없이 변했을 뿐 정치는 변한게 없는듯 하다. 아무리 힘들어도 마음을 알아주는 한사람만 있으면 외롭지 않은 것이 대장부의 자존심이요 명예다. 더구나 목숨이 왔다갔다하는 전쟁통에는 더할것이다. 온갖 시기질투와 모함으로 사형 직전까지 간, 만고의 충신을 알아보고 199대 1로, 임금의 불신으로부터 믿어준 탁월한 선견지명과 굳은 신념으로 도탄에 빠진 나라와 백성들의 생명과 조선 사직을 지켜낸 오리 이원익대감이야 말로 만고에 길이 빛나는 충신이며 나라의 보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랑합니다! 응원합니다! 함께합니다! 다수의 사람이 나라를 구한 것이 아니라 단 한 명 이원익이 나라를 구했던것이다. 한 사람! 올바른 한 사람이 중요하다. 생각해 본다면 이순신장군은 행복한 분이였다. 자신의 목숨을 두려워 하지않고 불의에 뜻을 굽히지 않았던 오리대감과 같은 분이 그 시대에 함께 있었으니 말이다. 그는 84세로 눈을 감으면서 모든 자식들을 불러 놓고 "나를 위해 부고도 알리지 마라, 사후에 어떠한 사당이나 칭송된 일이나 비석도 세우지 마라" 그러기에 오리 정승은 우리에게 잊혀져 있었는지도 모른다.

세월이 400년이 지났지만 오늘의 이 시대에 이원익 대감 같은 "정정 당당"했던 청백리는 어디에 있는지 묻고 싶다. 역사의 한 페이지를 생각나게 할 뿐이다. 지금 시대에 이원익 정승같은 정정당당 했던 분이 계시면 좋겠다. 이 글을 읽은 당신의 생각은 어떠하십니까? 전에 읽은 역사를 뒤돌아 새겨 보았다.

[전국매일신문 칼럼] 윤병화 미래정책포럼 상임대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