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여드름 흉터, 레이저 통한 치료 시 주의할 점은?
상태바
여드름 흉터, 레이저 통한 치료 시 주의할 점은?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2.09.26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현석 유클리닉 원장

여드름은 다른 피부 질환과 달리 흉터를 남기게 되기 때문에, 더욱 까다로운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병변을 치료한 이후에도 흉터나 검붉은 자국 등이 발생해 콤플렉스가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움푹 패인 흉터는 여드름 이후에 더 조심해야 할 사항으로 여겨지는 수준이다.

또한 자국과 흉터 역시 조금 다르다. 자국과 흉터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검붉게 색소침착이 되는 것이 자국이고, 움푹 패인 분화구 모양이 남는 것이 흉터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 문제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치료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안전하고 올바른 치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치료를 위해서는 여드름을 치료하는 것 이외에도 흉터를 치료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다. 치료 시에는 레이저나 연고, 약물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게 되는데, 이미 패여버린 피부에 먹거나 바르는 방법으로는 가시적인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다. 하지만 레이저의 경우도 기계가 다양하고 가격역시 천차만별이라 나에게 맞는 레이저를 쉽게 선택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여드름 흉터는 레이저로 효과를 못보는 사람도 많다고 알려져 있다. 그이유중 하나가 바로 여드름 흉터의 경계면이 다른 피부보다 날카롭고 일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작 치료를 위해 조사하는 레이저가 병변에 제대로 닿지 않아 효과를 볼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아무리 레이저를 받아도 효과가 없다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앞서 나온 문제들을 해결하고 흉터의 원리를 생각한 치료를 통해 진행한다면 효과가 더 나아질 수 있다. 어븀에어셀 치료는 원리를 생각해 치료를 진행하는 치료법이다.

해결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상처나 흉터가 생겼을 경우에는 왜 새살이 돋지 않을까를 생각할 필요가 있다. 피부 안쪽에서 재생과정 중 생긴 섬유조직들이 비정상적으로 엉겨 붙어 안쪽에서 당기는 힘이 작용하여 미처 회복되지 못하고 새살이 돋지 못하는 것이 원인인데, 바로 이 당기는 힘을 제거해주는 시술을 통해 바깥에서 새롭게 피부 재생을 유도하여 새살이 돋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원인 중 눈에 보이지 않기에 더욱 간과하기 쉬운 부분 중 하나이다.

앞서 언급한 치료되기 어려운 이유 중 날카로운 경계면과 일정하지 않는 흉터의 표면을 안정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경계면을 완만하게 만들어주는 방식인 흉터조각술을 통해 레이저가 전체적으로 골고루 닿아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치료 시 레이저의 파장과 함께 피부 안쪽에서 당기는 힘을 제거하기 위한 서브시전과 같은 부분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 서브시전의 경우 워낙 오래된 시술이고 효과가 좋을 수 있으나 부작용의 우려로 기피하는 면이 있다. 안전성을 위해 출혈이나 통증을 일으키지 않도록 공기압을 활용한 에어서브시전을 사용하는 것도 안전한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전국매일신문 칼럼] 유현석 유클리닉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