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축제 228] 예산장터 삼국축제, 올 가을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업그레이드
상태바
[축제 228] 예산장터 삼국축제, 올 가을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업그레이드
  • 예산/ 이춘택기자 
  • 승인 2022.03.28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속 하이브리드 축제 노하우 축적 성공 개최
올해는 10월14일~20일까지 7일간 개최 예정
예산장터 삼국축제. [예산군 제공]
예산장터 삼국축제. [예산군 제공]

[전국은 지금 - 축제 228]
예산장터 삼국축제

충남 예산군이 예산장터 삼국축제를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만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에는 삼국축제를 통해 급변하는 시대, 넘쳐나는 디지털 바다에서 주목받는 아날로그의 가치를 찾아 오는 10월 14일부터 20일까지 7일간 지역 실정에 맞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방식을 병행해 지역 예술인의 참여 속에 축제장 주 무대를 벗어나 원도심 골목에서도 문화예술을 통한 삶의 활력소를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예산장터 삼국축제는 지난 2017년 시작돼 국밥, 국수, 국화의 ‘삼국’을 주제로 매년 회를 거듭할수록 성장해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로 거듭나고 있다.

예산역과 예산장터에서 판매되던 국밥은 예산군민 뿐만 아니라, 출향인, 관광객들에는 특별한 추억을 일깨우는 소재로 과거 우시장 인근에서 포장을 치고 그날 잡은 소고기와 부산물 등으로 국밥을 끓이기 시작한데서 유래됐다.

지금도 축제장 인근 10여개의 식당에서 그 명맥을 잇는 가운데 예산군 홍보대사이자 요리연구가인 백종원 대표로부터 컨설팅을 통해 맛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면서 지역의 대표 먹거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궁전게이트, 봉황, 꽃 볼 등 새로운 국화 조형물을 선보일 예정으로 축제장 내 판매 국화는 관내 국화 농가와 연계 추진하며 예산군국화분재연구회 회원이 한 해 동안 정성껏 키운 300여 점의 국화분재 작품을 전시하는 국화분재 전시장도 매 축제마다 운영돼 호응을 얻고 있다.

예산장터 삼국축제. [예산군 제공]
예산장터 삼국축제. [예산군 제공]

‘고백(GO BACK)! 예산장터 삼국축제’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 2021년도 제5회 예산장터 삼국축제는 활기차고 정이 넘쳤던 예산장터로 돌아가기를 바라는 모든 지역민들의 소망을 담아 지난 11월 3일부터 7일까지 5일간 백종원국밥거리 일원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축제장 내 관람객수는 6만2000명, 온라인 조회수는 24만명 등 총 30만명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축제를 즐겼으며 방문객 소비 지출액은 9억900만원, 축제장 내 직접 매출액은 약 4억2000만원을 기록했고 2165명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코로나19 위기속에서도 그동안 축적된 경험을 토대로 위기 상황을 슬기롭게 대처해 관람객들의 안심과 호평속에 성공적으로 잘 치러냄으로써, 군은 2021년 제15회 피너클어워드 한국대회 2개부문 수상, 2022년 제10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 대상 3년 연속 수상과 함께 2022년도 충청남도 축제육성위원회 우수 지역향토문화축제에 선정됐다.

군 관계자는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함께 발전하고 있는 예산장터 삼국축제가 이제는 지역을 넘어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전국매일신문] 예산/ 이춘택기자 
chtlee@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