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최재혁의 데스크席] 설 명절 화두는 ‘경제’
상태바
[최재혁의 데스크席] 설 명절 화두는 ‘경제’
  • 최재혁 지방부국장
  • 승인 2023.01.26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재혁 지방부국장

설 연휴가 끝나고 다시 일상이 시작됐다. 정치권이 파악한 설 민심은 경제난 극복 대책을 마련하라는 것으로 요약된다. 불경기에 고금리, 고물가 어려움을 겪으니 당연한 일이다.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거리두기 없는 설’이었던 탓에 전년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고향을 찾았다. 3000만명에 가까운 인구가 대이동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좀처럼 만나지 못했던 가족들과 친지, 친구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하지만 명절 분위기는 찾기 힘들었다. 설을 맞았건만 표정이 밝지 않았다. 하루하루를 힘들게 버텨냈던 삶의 무게가 표정에 고스란히 묻어 있던 설이었다. 그러니 설 민심이 좋을 수 없었다. 역대 설 중에서 민심이 가장 최악이었다.

이번 설 최악의 민심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민주당 이재명 대표, 그리고 자존심도, 염치도, 양심 마저도 버린 맹목적인 추종세력들에 대한 분노가 그 정점에 있다. 자기 사람들을 심기 위한 정치를 하는 대통령에 대한 민심이 사납다. 또 온통 범죄 의혹에 싸여 있으면서도 ‘탄압 받는 투사’ 코스프레하는 이 대표에 대한 민심 역시 사납다.

그리고 자기들 대장(?) 안위만을 위해 억지에 궤변도, 거짓말도 서슴지 않고, 국민의 비난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충성(?)만 하는 추종세력에 대한 민심은 더 사납다.이들은 사나운 설 민심을 분명히 읽었다고 본다. 그럼에도 외면한다. ‘자기들은 잘하고 있는데 상대편이 잘못하는 바람에 우리까지 국민들에게 욕을 얻어 먹는다’며 피해자 코스프레까지 하며 민심을 왜곡하는 무리가 가장 나쁜 무리다.

대한민국 정치판에 정말 나쁜 무리들이 너무 많다. 지역 정치권이 들어본 설 민심 화두는 ‘희망·민생’ 경제 라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른바 여야의 중앙당 이슈 공격을 놓고 설왕설래가 일고 있는 이유이다. 결론적으로 말해 지속적인 상대방공격은 정치혐오만 가져올 수 있다는 여론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다시 말해 국민들이 원하는 민생 문제에 눈을 돌려야한다는 지적이다.

강원권을 비롯한 전국 곳곳의 민심을 수시로 전하는 도하 언론의 명절 분위기도 그중의 하나다. 국민의힘은 민생이 더 나아질 것이란 희망에 방점을 찍고 이를 이루기 위해 ‘정권 완성’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더불어민주당은 경기가 최악으로 치닫고 있음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정치가 제 역할을 다해야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두 정당의 그 결론은 명확해진다. 이제 정쟁과 다툼만 있는 정치가 아닌, 민생을 보듬는 정치에 초점이 모아지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민생은 다름 아닌 시중 체감 경기를 빼놓을 수가 없다.소상공인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이것보다 중요한 것이 없을 것이다. 하루하루가 고달픈 현실이 답답할 따름이다. 자영업자 상당수가 기존 대출금리 상승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는 언론의 보도는 결코 외면해서는 안 될 핵심 사안이다.

정치권이 티격태격하지 말고 먹고사는 문제에 관심을 가져 달라고 호소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서민경제가 좋지 않고, 중소기업과 자영업이 어려운 것은 어제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어쩌면 그것은 정치권의 몫일수도 있다.지역 국회의원들이 설 연휴 곳곳을 누비며 바닥 민심을 청취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일 것이다. 지역민과 소통하는 것은 그들의 고충을 듣고 이를 국정에 반영하기 위한 일련의 창구 역할일 수 있다.

먹고사는 민생 문제부터 크고 작은 지역 현안, 안보·경제 등 국정 현안이 이에 해당한다. 머지않아 선보일 총선은 그 민심을 전할 첫 관문이다.의정활동을 통해 국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지역 국회의원 개개인의 각오와 비전은 지역민들에게 큰 힘과 격려가 될 것이다. 정치권이 설명절 밥상머리 여론에 신경을 곤두세우는 것도 이 때문이다.이번 설 연휴 기간 강원권 도민들 사이에서 오간 정치적 견해들은 지대한 관심을 끌만하다.

바닥에 형성된 지역 민심은 내년 총선과 관련, 정권심판 또는 정권유지에 소중한 한 표를 던질 것이다. 지금 국회에는 할 일이 산처럼 쌓여 있다. 화물연대의 최장기 파업을 불러온 안전운임제 및 30인 미만 사업장의 8시간 추가 연장근로제 관련 법안은 상임위원회에 묶여 있다. 여성가족부 폐지를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과 ‘노란봉투법’ 등 여야 쟁점 법안은 협상이 시작되지도 않았다. 개헌과 중대선거구제를 포함한 정치개혁은 말만 꺼내놓고 진척이 없다.

이태원 참사는 국정조사만 겨우 끝내놓고 우리 사회의 안전시스템을 어떻게 개선할지는 논의조차 없다. 이런 문제를 다루자고 문을 연 1월 임시국회는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개점휴업 상태다. 그러면서 방탄 국회 타령만 한다. 설 민심을 서로를 비난하는 데만 끌어들인다. 국회의 심각한 직무유기다. 의원들은 지금이라도 지역구에 머물며 들은 현장의 목소리를 되새겨야 한다.

입으로만 민생을 말하며 국민을 더 화나게 해서는 최소한의 신뢰마저 잃게 될 것이다. 지금은 말 그대로 경제 불확실성의 비상 시기이다. 환경과 주변 삶의 여건이 바뀌면서 그에 따른 생각도 변화한다. 따라서 이들의 생각을 가감 없이 받아들이고 겸허히 평가해 이를 조속히 반영하는 것이 앞으로 지역 정치권이 해야 할일이다. 3고의 고초를 국민들이 체감하기 시작했다. 정치권은 지금의 상황을 심각하게 여겨 겸손하게 언행해야 할 것이다. 여당이든 야당이든 민심을 거스르면 지지도가 무너지는 건 한순간이다. 특히 역대급 물가고에 대한 민심의 원망과 분노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최재혁 지방부국장
jhchoi@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